트렌드코리아는 한 해의 트랜드를 미리 공부하기 위해 종종 책으로 접했는데, 클래스 101에서 강의로 나오게 되어 보게 되었다. 강의로 보니 이야기 듣듯이 편하게 볼 수 있어서 휘리릭 보기 좋았다. 강의 들으면서 기억해두기 위해 적은 것들 정리해 본다.
서울대 소비트렌트 분석센터의 2023 전망, 트렌트코리아 2023
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검은 토끼의 해
2023 Trend Keyword 'RABBIT JUMP'
[R]edistribution of the Average : 평균실종
정규분포가 아닌 집단이 많아져 평균이 의미가 없어짐.
1) 양극화 : 어정쩡한 소비를 하지 않고, 고가품과 초가성비 상품이 동시에 인기
2) 다극화, N극화 : 사람마다 취향이 다양화됨. 고객 한사람 한사람을 위한 제품이 생겨남(퍼스널라이징)
3) 단극화 : 슈퍼앱/네트워크가 시장을 압도함
*메트칼프의 법칙 : 네트워크의 가치가 그 이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법칙
=> 평균적인 실력으로는 시장을 장악할 수 없다.
타켓을 분명하게 정하고, 타켓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한다.
[A]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: 'Office Big Bang' : 오피스빅뱅
젊은층 이직률 증가.
- 회사와 자신을 동일시 하였던 과거와는 달리 회사와 나의 정체성을 다르게 생각.
- 평균 수명의 상승 => 은퇴 후의 상황도 고려하게 됨. 승진보다 '본인의 성장'이 우선.
* Quite Quitting : 조용한 사직
=> 조직은 성장의 터전이 되어야한다.
[B]orn Picky, Cherry-sumers : 체리슈머
- 불황의 시기에도 욕망을 합리적으로 충족하려고 함.
1) 조각 전략 : 필요한 만큼만 소량 구매하는 전략 ex) 테스터, 샘플, 한잔짜리 와인
2) 반반 전략 : 비용을 나눌 사람과 함께 사는 전략 ex) 배달비 나누기, 한 물건 같이 사기 (공동구매와 비슷)
3) 말랑 전략 : 필요한 만큼만 구매 ex) 예약 변경시 수수료가 없거나 변경이 용이한 서비스 구매, 구독 중 쉬어가기 버튼
=> 개인화된 소비주체. 작고 유연한 소비의 증가로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.
[B]uddies with a Purpose : 'Index Relationships' : 인덱스관계
복잡하고 다양해진 인간 관계 층위.
각기 다른 생애주기를 사는 것이 일상화된 현대사회
인간 관계가 밀도 보다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짐.
=> 인간관계는 소비에서 중요한 역할. 인간관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.
[I]rresistible! The 'New Demand Strategy' : 뉴디맨드 전략
1) 교체전략 : 있던 제품을 교체하게 만드는 전략.
- 기능 업그레이드 * USP : Unique Selling Proposition
- 디자인 또는 컨셉 변경 : 같은 상품도 접근법과 컨셉에 따라 수요 변화
- 지불방식 변경 ex) 할부, 렌트
* BNPL : Buy Now, Pay Later
* D2P : Dispose to Purchase
2) 신규전략 : 없던 상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전략.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 ex) 김치냉장고
=> 한사람 한사람에게 집중하는 '마이크로세그먼테이션'으로 평균 실종의 시대에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음.
ex) 일본의 지역별로 다른 우산
[T]hrough Enjoyment : 'Digging Momentum' : 디깅모멘텀
- 한 영역을 깊게 파면서 사람/사회와 공유하거나 관계를 형성해 나아감.
- 컨셉과 세계관에 열광
- 게임, 컨텐츠, 매체를 통해 그 속의 세계관을 받아들이고 깊은 몰입을 하는 것에 익숙함.
[J]umbly Alpha Generation : 알파세대가 온다
- MZ(Y세대+Z세대)세대 다음인 Alpha세대가 오고 있다.
- 2010년 이후 출생자, 디지털 네이티브, 모두가 존중 받는 셀러브리티
- 틱톡 : 알파세대의 정체성이 가장 잘 반영된 플랫폼
[U]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: 선제적 대응기술
- 트랜드의 배경에는 기술의 진보가 있음
- 선제적 대응 기술 : 기술이 먼저 사용자의 주변 환경(맥락)을 인지하여 먼저 솔루션/정보 제공
- 행동 패턴 분석
- 한 사람이 겪는 다양한 맥락을 구분한다는 점에서 차별적 (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과도 유관)
[M]agic of Real Spaces : 공간력
- 오프라인을 통한 진정한 경험을 중요시함.
- 공간력의 핵심은 충분한 고객 경험에 있음.
[P]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: 네버랜드 신드롬
- 사회 전반적으로 취향이 젊어지고, 어려지고 있음
- 어린 취향의(어린 시절 좋아하던) 귀여운 캐릭터, 그림을 좋아함.
'리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책리뷰]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- 브랜딩 마케팅 기본서 추천 (1008) | 2023.07.09 |
---|---|
레오폴드 키보드 FC900R AS 수리 후기 (1001) | 2023.04.27 |
이엠텍 Emtek GTX1050 듀얼모니터 포트 구성 (DVI to HDMI 젠더) (4) | 2021.05.28 |